MPC500 간단 시퀀싱 튜토리얼


아는 사람들은 다 아시겠지만 저는 MPC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라던가 그런게 있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틀릴 수 도 있고 자세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가끔 들르는 MPC 카페에서 정말 처음 MPC500을 접하시고 질문을 하신 분이 있어서, 대략 답변차 내용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지나시다 틀린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 주시기 바래요... 그리고 저는 MPC 기종 중에 500만을 접했기에 다른 기종과의 차이점은 잘 모릅니다. 여기에 적는 내용은 모두 MPC500을 기준으로 합니다.


1. 용어 설명

공대 출신이라 그런지 일단 용어부터 정리해야 속이 시원할 것 같습니다. 일단 다음과 같은 단어들을 알아야 합니다.

Sample : 흔히들 말하는 샘플 입니다. MPC는 샘플러이기 때문에 (최근 MPC5000은 좀 다릅니다만) 기본적으로 각 패드에 샘플을 어사인하고 이를 시퀀싱된 내용에 따라 혹은 실시간으로 연주하여 소리를 내게 됩니다.

Program : MPC의 패드는 동시에 12개 x 뱅크 4개 만큼의 수에 각각 샘플을 지정할 수 있는데, 이러한 정보의 셋을 하나의 Program이라고 하게 됩니다. 가령 A1번 패드에 킥소리 샘플을 어사인하고 어떠한 필터를 주며 어떠한 레벨로 지정할 것인지 등등의 내용을 설정하게 됩니다. 

Track : 일반 DAW에서 볼 수 있는 트랙과 유사한 개념입니다. 각각의 Track에는 각각 1개의 Program 이 어사인 됩니다. 큐베이스나 로직과 같은 DAW에서 1번 트랙에는 드럼VSTi를 넣고 2번 트랙에는 베이스 VSTi를 넣어서 사용하듯이 각각의 Track에는 1개의 프로그램이 지정됩니다. 물론 하나의 Program 에는 한가지 악기의 소리만 들어가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1개의 트랙은 1개의 악기라고는 할 수는 없습니다. 1개의 Program이죠.

Sequence : FLStudio 나 Live 등과 같은 패턴 혹은 클립 기반의 DAW에서 처럼 MPC는 작은 도막 단위로 곡 작업을 하게 됩니다. 퍼포먼스를 하게 될 때에는 하나의 도막(Sequence)만으로도 이런저런 활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만 일단 1개의 Sequence는 지정된 길이(예, 2마디, 4마디 ...)의 작은 음악 조각 이고 여기에는 여러개의 Track이 포함됩니다. 결국 하나의 Sequence에 여러개의 Track이 존재하게 되고 각각이 다른 Program 을 사용하게 되면 동시에 12x4x(Tracke수) 만큼의 샘플이 동시에 로딩되어 사용될 수 있습니다..물론 동시발음 수 제한이 있기에 뭐 그렇게까지 사용되지는 않겠지만요..

Song : 작은 음악 조각인 Sequence 들을 모아서 배치하여 긴 노래를 만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Song으로 정리하는 경우는 많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정말 MPC500만 혹은 여기에 신디 하나정도로 음악 작업을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체로 여러개의 Sequence를 만들어서 DAW로 옮겨가게 됩니다. (저는 그렇습니다...ㅋㅋ) 단순히 미리 만들어 둔 이런저런 샘플을 실시간으로 재생하기 위함이라면 더더욱 Sequence만을 사용하게 됩니다.




2. 메모리

 학교에서도 많이들 배우는 내용입니다만, RAM과 ROM 그리고 Flash Memory가 있습니다. 뭐 좀 더 자세하게 딴지를 걸어줄 수도 있지만, MPC에는 흔히들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RAM은 전원이 인가되어 동작하는 동안에만 어떠한 내용이 유지되고, ROM은 대체로 공장에서 구워버리면 더이상 수정이 안됩니다. Flash은 이 둘의 중간 정도인데요, 결국 읽고 쓸 수 있지만, 느린 곳입니다.
 MPC도 시스템의 기본동작을 위한 소프트웨어가 담겨있는 ROM이 존재하고 ROM의 내용을 꺼내와 사용하게되는 RAM이 있습니다. RAM에는 소프트웨어 이외에도 샘플, 시퀀스 등등의 정보가 모두 올라오게 됩니다. 사실 부팅된 후 샘플이나 시퀀스 프로그램 등의 정보를 로딩하지 않게되면, 아무소리도 내지 못하는 그냥 빈 깡통입니다. ㅋㅋ
 그래서 MPC가 부팅되면 우리는 CF Memory에서 사용하려고 하는 샘플이나 그밖의 등등등을 로딩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MPC500은 좀 작지만 내부 메모리 공간이 있습니다. Flash Memory라고 되어 있었던 것 같은데, 이곳에도 샘플을 저장해둘 수 있습니다. 여기에 넣어두면 CF가 없더라도 로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좀 작아서 그다지 넉넉한 내용을 담을 수가 없습니다. 처음 신제품을 구입하면 맨 처음 로딩되는 소리들은 여기에 들어가 있더군요.

 참고로 Sequence나 Program 도 RAM에 올라가게 되고, 어느정도 크기의 메모리 공간을 차지 합니다. MPC500은 기본적으로 16mb라는 좀 협소해보이는 메모리를 달고 나오기 때문에 (128mb까지 확장 가능하죠) 샘플을 로딩하거나 시퀀싱 할 때 이러한 메모리 공간보다 크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작업해보시면 알겠지만, 어진간한 거대한 샘플이 아니라면 꽤 넉넉한 공간입니다. (128mb만 되어도 말이죠)


3. 메뉴 조작법

 컴퓨터와 같이 큰 화면을 가지지 못하기도 했고, 마우스와 같은 입력방법이 없기 때문에 이런저런 버튼과 휠의 조합으로 여러가지 기능을 처리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것이 'MODE'버튼입니다. 패드 말고 작은 버튼중에 노란색으로 'MODE'라고 적혀 있는 버튼인데, 이녀석을 누르고 나면 

Press pad to 
select mode

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때 패드중에 하나를 누르면 각 패드의 상단에 노란색으로 적혀있는 기능의 페이지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가령 MODE + PAD2 라면 'LOAD'가 나타나고, MODE + PAD6 이라면 'PROGRAM'을 관리하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Sequence페이지도 마찬가지지만 대부분의 페이지에서 커서가 깜빡이고 있습니다. 익숙하신 마우스의 커서와도 비슷한데요.
'CURSOR'라고 쓰여있는 상하좌우 버튼으로 위치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커서가 위치한 곳에서 값을 변경할 때에는 휠을 돌리게 됩니다.

익숙해지시면 매우 당연한 부분인데, 혹시 모르실까 해서 적어봤습니다..


4. 새로운 프로그램

 샘플 로딩이 먼저일 수도 있는데, 일단 새로운 프로그램부터 만들어 보려 합니다. 프로그램은 앞서 적었던 것 처럼 샘플들을 각 패드에 맵핑한 내용에 대해 적어둔 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그 외에도 좀 더 이야기가 있겠지만 일단 말이죠)
 이후 샘플을 로딩해서 사용하려면 이 'Program'을 수정해서 어떠한 패드에 지정해줘야 하죠. 그래서 샘플을 로딩하기 전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드는 법을 적어봅니다. 

MODE + PAD6을 눌러서 'Program'을 관리하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는 지금 다음과 같이 보이네요

Program Select A
DJ-Hip_Set

현재 페이지는 'Program Select'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페이지 이고 현재 선택된 것이 'DJ-Hip_Set'이라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A'라는 것은 현재 선택된 뱅크가 'A'라는 것인데요. 이때 패드를 두들겨 보시면 선택된 프로그램의 'A'뱅크의 소리들이 들리게 됩니다
'Pad Bank' 키를 이용해서 뱅크를 바꿔 보시면 다른 뱅크의 소리를 듣게 됩니다. 

커서를 'DJ-Hip_Set'으로 옮겨서 휠을 돌려보면 메모리에 올라와 있는 다른 프로그램 목록들이 줄줄이 보이게 됩니다. 
우리는 지금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 것이므로 'Program Select'에서 휠을 돌려봅니다.

이런저런 잘 모를 것들이 지나가고 'New Program'페이지가 나타납니다.

New program
Program01

'Program01'은 새로 생성하려는 프로그램의 이름입니다. 커서를 옮겨서 이름을 바꾸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는 'Do It'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 아무런 소리도 저장되어있지 않습니다...



5. 샘플 로딩

 일단 샘플을 로딩하려면 MODE 버튼을 누르고 PAD2를 눌러서 Load 페이지를 띄웁니다. 

Load:Program 

이라고 되어있는 상태에서 커서를 'Program'으로 옮기고 휠을 돌려주면 다음과 같이 샘플을 로딩하는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Load:Sample

이제 아래줄에는 'Fil:'로 시작하는 문장이 보일텐데요 ':'이후의 내용이 파일명이나 디렉토리(폴더)명입니다.
이때 보이는 이름들은 CF에 저장되어있는 파일이나 디렉토리 입니다. 
파일명을 넘겨볼 때에는 휠을 이용하고 디렉토리의 내부로 이동하려고 하면 오른쪽 방향의 커서키 반대는 왼쪽 방향의 커서키를 이용합니다..

로딩할 파일을  찾으셨으면 'PLAY' 버튼을 눌러서 소리만 들어보실 수 있고, 이게 맞다 싶으시면 붉은색으로 깜빡이고 있는 '12LEVELS'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현재 로딩하려는 샘플을 어디에 맵핑 시킬까 하는 것이죠..

Assign to pad A(or B or C or D)
0F

그리고 'Full Level' '12 Levels' 'Play'버튼이 깜빡이고 있을 것입니다..
'Play'는 현재 샘플을 미리 들어보려는 용도이고, 'Full Level'과 '12 Levels'는 각 버튼 아래에 적혀있는 것 처럼 'Cancel', 'Do It'의 용도입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Program'에 특정 패드에 넣어주고 싶다면 'A/B/C/D' 뱅크를 선택하고 원하는 패드를 탁 두들겨 주시면 
'0F'가 해당 패드 번호로 변경됩니다.

'0F' 인 채로 'Do It'키를 누르시면 어느패드에도 어사인 되지 않고 그냥 메모리에만 올라오게 됩니다.


앞에 말씀드렸던 것 처럼 Sample, Program, Sequence 는 모두 각각의 파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Program 내에 등록되지 않은 Sample들이 그냥 메모리에 떠 있을 수도 있고 같은 Sample파일을 여러개의 Program 또는 하나의 Program 에서 여러번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방식을 반복해서 원하는 샘플들을 메모리(RAM)에 로드하게 됩니다. 위의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고 사용하려는 샘플을 이런 방법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모든 패드에 샘플이 지정되어야 하는 것은 물론 아닙니다...ㅋㅋ

참고로 디렉토리 이름에서 'Do It'을 하게 되면 해당 디렉토리 내에있는 모든 샘플을 메모리에 로딩할 수 있습니다.


6. 프로그램 수정

프로그램에서 여러가지 부분을 수정할 수 있지만 일단 필요한 샘플을 어사인 하는 부분만 적어봅니다.

MODE+PAD6을 눌러서 'Program'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Program Select'페이지에서 수정하려는 'Program'을 선택하고 다시 휠을 돌려서 'Sample assign' 페이지로 이동하면 다음과 유사한 내용이 보이게 됩니다..

Sample assign A
A2:L1:DJKIK&H1

2번째 줄에 'A2'는 현재 어사인 하려는 패드의 번호 입니다. A뱅크의 2번 패드 를 의미합니다. MPC500은 하나의 패드에 4개의 샘플을 어사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샘플은 4개의 레이어에 하나씩 들어가게 됩니다. 'L1'은 커서로 이동하여 휠을 돌려보시면 알 수 있지만 'L4'까지 존재하고 이 패드에 지정된 샘플의 레이어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 뒤('DJKIK&H1')는 샘플의 이름입니다. 휠을 돌려보시면 메모리에 로딩된 모든 샘플들이 보일 것입니다.
 
A2에 어사인 할 샘플을 찾았다면 다른 패드를 눌러서 필요한 샘플을 지정하면 됩니다.


패드에 샘플을 지정하려면, 즉 프로그램에 샘플을 지정하려면, 각 샘플을 로딩할 때 패드번호를 선택 할 수 도 있고, 이와같이 Sample Assign페이지에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방법을 쓸 지는 뭐 편한데로 하시면 되겠죠...



7. 프로그램 저장

 프로그램을 생성하고 변경했다면 이것을 저장해줘야 합니다. 모두 RAM에 올아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MPC를 끄거나 하면 모두 그냥 날아가게 되기 때문에 꼭 저장을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장하는 방법은 로드와 비슷합니다. MODE + PAD3을 눌러서 Save 페이지로 이동하고 'Program'을 저장할 수 있도록 커서를 움직이고 휠을 돌려서 다음과 같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Save:Program 
Item:Program01

프로그램을 저장하려고 하고 저장하려는 것은 'Program01'이라는 녀석이다는 뜻입니다. 'Do It'을 누르면 어디다가 저장하려고 하는지를 묻는 다음 페이지가 보입니다..

Save to
Fil:Program01

이미 같은 이름의 프로그램이 있다면 그녀석을 선택하고 아니라면 저장할 위치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나면 또 다음과 같이 보입니다.

Save:With sample
Replace file: No

프로그램에서 지정한 샘플들을 같이 저장하겠다는 내용입니다.

File exists
Replace

중복된 파일은 변경하겠다는 것이겠죠??..그리고 'Do It'을 하시면 저장됩니다.



8. Autoload

 MPC는 부팅하고 나면 매번 CF를 찾아 들어가서 로딩해줘야 합니다. 이게 귀찮다면 저장할 때 Autoload라는 디렉토리에 넣어놓고 부팅 후 자동으로 로딩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단 Autoload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도 해줘야 합니다.

현재 작업된 Sequence나 Program, Sample들 즉 메모리에 올라와있는 내용을 모두 'Autoload'라는 디렉토리에 저장을 하고 이것을 자동으로 로딩해야 하는데요. 현재 내용을 이러한 목적으로 저장하려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Save:Entire mem.
Autoload

MODE+PAD3을 눌러서 Save로 이동하시고 저장하려는 종류를 'Entire mem.'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저장 대상을 'Autoload'로 변경하면 됩니다.


이제 Autoload를 허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페이지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Load:Autoload
 ON

ON을 OFF로 변경하시면 예상대로 MPC가 부팅되고 나서 아무것도 자동으로 로딩하지 않습니다.



9. 간단 시퀀싱

모든 시퀀싱은 일단 샘플을 로딩하고 프로그램을 만든 상태에서 해야할 것입니다...그래야 소리가 나겠죠...ㅋㅋ

SEQUENCE버튼을 눌러서 작업할 SEQUENCE를 선택하거나 템포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생 혹은 녹음할 때 재생되는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TRACK을 눌러서 작업할 TRACK을 선택하고, PARAM을 눌러서 트랙의 파라메터를 수정합니다. 우리가 지금 손대야 할 부분은 

Program assign
Tr:A1:DJ-Hip_Set

여기입니다. A1트랙에 DJ-Hip_Set이라는 프로그램을 어사인 하는 것이죠. 현재 Track 1이 선택되어 있고 여기에는 DJ-Hip_Set이 어사인 되어있으니까, 패드를 두들겨 보시면 DJ-Hip_Set에서 지정된 샘플들의 소리가 들리게 될 것입니다. 다른 트랙을 선택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어사인 하게 되면, 해당 프로그램에 지정된 샘플 소리가 들립니다.

이제 뭐 무작정 'REC' 키를 누른 상태에서 'PLAY START' 버튼을 눌러주시면 4박자의 프리카운트 이후에 녹음을 시작합니다. 기본적으로 2마디짜리 Sequence가 생성되어 있으니까 2마디를 녹음하고는 다시 루핑되면서 어떠한 내용을 더 추가 할 수 있게 합니다. 물론 여기서 녹음은 패드를 두드리는 정보입니다..그게 즉 샘플을 재생하는 것이고 음악을 구성하는 것이 되는 거죠..ㅋㅋㅋ

REC 또는 OVER DUB을 눌러서 그냥 재생 모드가 되도록 할 수도 있고, 다시 REC 또는 OVER DUB과 PLAY버튼을 눌러서 추가로 녹음할 수도 있습니다.


작업된 시퀀스도 물론 저장하지 않으시면 날아갑니다..ㅋㅋ





여기까지 일단 적어봤습니다..그림을 추가하면 좀 이해가 쉬울 수도 있으나...만들기 어렵기에..ㅋㅋㅋ
그냥 말로 모두 때워봤습니다...

틀린 부분도 있으리라 생각되는데요...이상하다 싶으시면 리플 달아주세요..ㅋㅋ 




TRACKBACK : 0 Comment 4